글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지 못하는 증상
난독증은 글을 정확하게 읽지 못하고 철자를 정확하게 쓰기 힘들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학습 장애의 한 유형으로 읽기 장애라고도 한다. 정확하지만 많이 느리게 읽는 경우도
난독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난독증의 진단기준이 자주 바뀌다 보니 아직도 수십 가지 서로
다른 진단기준이 사용되고 있어 진단기준의 일관성이 부족한 편이다.
좁은 의미의 난독증은 독해 능력은 정상이나 글자를 소리로 바꾸는 해독능력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하지만 일반적 의미의 난독증은 독해 능력에 상관없이 해독 능력의 문제가
있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다. 유창하게 읽지 못하면 독서량이 줄어서 나중에 어휘력과
이해력도 저하될 수 있다. 지금까지 난독증은 원인이 안 밝혀져서 확실한 치료방법이 없는
병이라거나 영어권에서만 있는 병, 치료를 할 수 없는 병, 글자를 거꾸로 읽는 병, 천재성도
함께 가지게 되는 병으로 잘못 알려져 왔다. 현재 난독증은 많은 연구가 되어 그 정체가 거의
밝혀진 병이며 우리나라에도 영어권과 마찬가지로 5% 정도의 난독증 환자가 있고 그들도
조기에 진단받기만 하면 큰 어려움 없이 치료된다고 알려져 있다.
난독증 증상
난독증은 정규교육이 시작되면서 또래들에 비해 학업수행이 뒤쳐지므로 교사 또는 부모에
의해 처음 발견된다. 읽기의 어려울 뿐 아니라 계산, 주의력, 또래 관계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어려움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어려서 말하기가 늦거나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 혀 짧은 소리가
늦게까지 지속되기도 하며 글자 공부나 책에 관심이 없어 독서경험도 부족한 경우가 많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읽을 때 오류가 많은데 1음절 단어나 음운변동이 있는 단어를 읽기
힘들어하고 단어 속자음, 모음의 순서를 헷갈리는 모습을 보인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다음절어를 읽을 때와 조사 등 기능어를 읽을 때 생략이나 대치하는 경향이 있다.
맞춤법이 자주 틀리고 작문 능력이 부족하며 날짜, 사람이름, 전화번호를 외우기 힘들어한다.
청소년기가 되어도 여전히 읽기가 느리고 힘겨워서 독서나 공부를 싫어하며 맞춤법 실수는
성인기가 될 때까지 지속된다.
치료 방법
아직 난독증을 치료하는 약은 없으며 언어치료와 특수교육을 통해 치료한다.
한글도 영어와 마찬가지로 자모문자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자모문자체계를 사용하는
문화권에서 발생한 난독증의 치료방법은 모두 유사하다.
난독증의 치료는 보통 음운인식 훈련, 체계적인 파닉스 교육, 해독 훈련, 유창성 및 철자훈련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음운인식훈련이란 말소리를 말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인 음소 수준에서
인지하고 분절, 합성, 조작하는 능력을 키우는 연습을 말한다. 체계적인 파닉스 교육은 자모
낱자가 어떤 발음이 나는지에 낱자와 소리의 대응관계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다.
해독 훈련에서는 파닉스 교육에서 배운 자모 낱자의 소리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서 낱말을
읽을 때 낱말을 구성하는 모든 자음, 모음 소리를 합성해서 읽는 연습을 실시한다.
해독훈련이 충분히 이루어져서 어떤 낱말이든 추측하지 않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면 글을
유창하게 읽는 연습과 불러주는 소리를 듣고 받아쓰는 연습을 시작한다.
음운인식능력을 중심으로 한 치료의 효과와 조기개입의 이득에 관한 객관적 증거는 많이
축적되었다. 그러므로 청지각훈련, 시지각훈련, 감각통합치료, 운동치료, 뉴로피드백 등
근거가 빈약한 치료가 난독증 아동에게 권하여져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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