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기본 권리를 침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질병
아이가 번번이 물건을 훔치고 다른 사람을 때리기도 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최근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 보면, 교실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욕설을 하거나 주먹을 휘두르고, 다른 학생이나 심지어 선생님에게도 위협을 가하는
청소년이 등장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런 허구의 작품을 통해서만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주변에서도 앞서 애기한 것과 같은 문제 학생들을 흔히 접할 수 있다.
실제로 뉴스에서도 10대의 아동 청소년이 저질렀다고 하기에는 너무나 잔혹한 범죄들이
연이어 보도되면서 사람들을 충격에 빠뜨리기도 한다.
품행장애는 아동 청소년들이 사춘기를 겪으면서 보일 수 있는 일시적인 일탈 행위와는 다르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거나 중요한 사회 규범이나 규칙을
어기는 행동양상을 보인다.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 대해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을 파괴하는 행동, 혹은 사기나 도둑질 등과 같이 사회 규범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행동이
있는 경우 그 아이가 품행장애는 아닌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품행장애의 주요 원인
품행장애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보고가 발표되어 왔으며, 일반적으로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서로 다양하게 상호작용하여 품행장애를 발생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품행장애에서 나타나는 공격성, 비행행동, 반사회적인 행동은
중등도의 유전율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여러 연구들에서는 또한 이러한 유전적 요인에 더하여
부정적인 환경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품행문제의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생물학적으로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농도가 높은 사람에서 품행장애의 확률이 더
높다는 보고가 있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서 뇌척수액 내의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대사물의 농도가 낮고, 말초혈액 내에서는 세로토닌의 농도가 높다는 보고도 있다.
심리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지능이 낮은 경우에도 반사회적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으며, 사회인지
능력이나 갈등을 다루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도 품행장애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즉, 타인의 의도를 오해할 소지가 높기 때문에 사회적인 관계에서 충동적인 반응을 보일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품행장애를 가진 아동이 유아기 시절에 달래기 어려운 모습을 보이고, 평균보다
낮은 지능을 보일 경우가 많은데, 낮은 지능은 증상으로 인하여 학습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이차적인 결과일 수도 있다
환경적인 요인은 부모의 거부나 무관심, 신체적 정서적 학대, 일관적이지 않은 양육, 부모의 범죄,
잦은 양육자의 교체 등이 관련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부모의 불화,
부모의 알코올 혹은 물질남용, 부모의 정신질환 또한 품행장애의 발병과 관련이 있으며, 가족이나
이웃 혹은 대중 매체를 통한 폭력의 노출이 향후 품행장애 환자의 공격성 증가에 기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 방법
품행장애의 치료는 크게 정신사회적 치료와 약물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개인의 기질과 가정 및 학교의 환경, 공존질환 등의 다양한 위험인자가 질환 발병에 관여하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가 효과적인 치료의 첫걸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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